APL 노잼 배그 대회의 문제점과 개선안


배그 직접하는거랑 bj들 인방 보는건 재밌는데 대회만 하면 배그가 똥망겜으로 보임

이번에 다시 시작하는 APL을 보는데 화딱지가 나서 문제점을 적어봤음

 

1. 관전 렉 문제

선수들이 실제로 쏘는 거랑 화면으로 보는거랑 차이가 남.

저번 온게임넷 대회나 아프리카 대회에서 문제가 많아서 좀 나아질줄 알았는데 그 사이에 별로 개선된 점이 있는지 모르겠음.

펍지도 e스포츠화에 나름 신경쓰고 있다는 액션을 보여주길래 좀 개선 될 줄 알았는데 하나도 달라진게 없더라

지나가는 차 뒤에다가 총을 갈기는데 차가 폭발하고 기절하고... 

이러니까 선수들이 잘 쏘는건지 얼마나 잘하는지 감이 안옴


2. 여전히 지루한 초반

저번에는 20팀으로 운영하다가 이번에 24팀으로 진행을 해서 초반 교전을 더 유도한거 같은데 

별로 흥미로운 교전도 안 일어나고 집중도도 떨어지고 오히려 시스템상으로 렉이나 프레임 저하 같은 문제만 발생해버림.

또 초반에 1~3명 정도 죽어버리면 순위 방어 하려고 너무 소극적으로 변해서 팀은 팀 대로 많이 남아있는데

존버만 해서 교전이 최소화 되는 노잼 상황도 많이 발생함.


3. 물개 메타

자기장이 물에 걸치면 자리가 불리하다 싶으면 그냥 물속이서 나오질 않음

이번 대회에도 몇 번 발생했는데 한두번이면 재밌지 몇번 나오니까 짜증이 남. 

호흡을 현실적으로 줄이고, 오래 물안에 있으면 자기장처럼 도트뎀을 맞는다던가 총이 물속으로도 깊이 관통한다던가 하는 변화가 필요한거 같음.


4. 후반으로 넘어가는 타이밍에 흐름을 따라가지 못하는 옵저빙

이건 대안이 있을지는 모르겠는데 중반 이후 자기장이 줄어듬에 따라 교전이 급격히 늘어나는 시점이 있는데

옵저버가 반도 못 잡아주고응원하는 팀이나 인기팀이 죽어나가도 왜 죽은지도 모르고 로그나 읽어주는 상황이니 몰입도가 떨어짐 

 

이정도가 아마 대회를 보는 대부분이 공통점으로 느끼는 상황일꺼라 생각함

일단 몇가지 개선할 방법을 생각해 봤는데...

 

1. 점수시스템의 변화

현재는 팀 등수별로 각각 점수가 있으니까 한두명 남으면 무조건 교전을 피하고 버티는데만 의미를 둠

차라리 팀 등수는 1,2,3등 정도만 주고 킬 점수 비중을 좀 늘려서 높은 등수가 안될 것 같은 팀들이 교전이라도 많이 일어나게 했으면 좋겠다.


2. 아이템의 변화

현재의 보급품은 오히려 표적만 되고 대회에서 의미없다시피함

차라리 보급품에 일정시간 적 위치를 표시하는 아이템이라던가 자기장이 본인 근처에 생기게 한다던가 아니면 팀원 부활이라던가 

이런 진짜 효과적이고 게임에 변수를 적용시킬 수 있는 것들로 구성했으면 좋겠음.

너무 운빨 요소가 커질 위험이 있으니 보급드랍 위치를 미리 맵에 표기해서 전투를 유도하는것도 좋을 것 같음


3. 초반 파밍구간을 즐겁게 해줄 요소

초반에 교전이 일어나도록 게임시작 일정시간 내에 킬 수는 포인트 가중치가 있다던가 추가로 템을 더 떨군다던가 그런게 있었으면 좋겠음.

아니면 자기장이 킬수가 많이 나온 지역 쪽으로 생성된다던가 하는 등의 효과도 있으면 어떨까도 생각해 봄.

 

저번 대회에서 수많은 문제들이 드러났음에도 하나도 개선된 점도 없고 무작정 팀만 많이 때려넣으면 좀 나아지겠지라고 안일하게 생각한건지

전세계적으로는 점점 포트나이트에 밀리는 상황인데 이대로면 롤은 커녕 옵치에도 밀릴 것 같음.

에라이 똥망겜

댓글 7

TALE ∙7달 전

오토바이는 왜 무적인가..?

Hopedope ∙7달 전

매드맥스네

Lowblow ∙7달 전

물리엔진 병신겜

겜믈리에 ∙7달 전

근데 롤도 대회랑 랭겜이랑 킬나는 속도가 다른데.. 지루한건 대회라는게 어쩔 수 없는 거아님?

데슬키우세요 ∙7달 전

자기장 이제 물가로 안잡힌다고 공지에 뜬거 본거같음

작은거인 ∙7달 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게임에서 저지랄 라면 누구탓 해야되냐?

hookin07 ∙7달 전

대회에서 저런 장면 나오면 우리야 웃겨서 좋은데 선수랑 관계자들 피똥 싸겠다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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