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m이 또 미친 짓의 새 역사를 썼음


리니지M, 이 미친게임이 갈데까지 가고 있음

 

옛날에 아인으로 경험치 추가보너스를 줘서 현질을 유도하는 것부터,

변신뽑기 시스템이나 변신 컬랙션으로 모을수록 보너스 스탯을 부여하는 등의 미친 짓을 만든 것도 이 놈들인데

이 컬랙션 시스템을 아이템에까지 적용해 버렸음.

 

14일날 업데이트 한 내용인데 요약하자면 아이템을 소멸시켜서 영구적인 추가 능력치를 얻는 것임

 

컬랙션도 사실 잘 만들면 좋은 컨텐츠가 될 수 있음.

예를 들면, 드랍으로만 얻을 수 있는 템 중에 교환불가인데 필요하지 않은 템이라면,

어짜피 팔지도 쓰지도 못하는 아이템에 보상을 부여하게 되서 유저들에게 파밍 욕구를 불어넣는다던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위 장비가 나와서 쓸모가 없어지는 장비를 수집하게 한다던지 하는 긍정적인 방법이 많이 있음.

 

그런데 지금 나와있는 리니지의 컬렉션 시스템은 문제가 많음.

거래가 가능한 장비만 등록이 가능하고, 등록이 가능한 장비가 현역으로 쓰이는 장비이고, 그중에 가치가 엄청난 고인챈트의 장비도 있음.

물론 수많은 RPG게임들은 최상위 유저들을 위한 앤드컨텐츠로 최종 스펙으로 갈수록 능력치 하나를 올리는데

큰 대가를 치뤄야 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지만 리니지는 그 정도를 넘어섬.

 

3주 전에는 100% 과금화폐로 가넷이라는 것이 나왔는데

이걸로 사냥으로는 얻기 어렵거나 얻을 수 없는 장비들을 제작할 수 있도록 만든다던지,

 

약 150만원 정도를 투자해야 만들 수 있는 스킬북 상자 만들어서,

서버 오픈부터 이제까지 전섭을 통틀어서 40개도 드랍이 되지 않은 스킬들을 준다던지 하는 말도 안되는 과금컨텐츠가 끝도 없이 나옴.

 

초기에 저런 핵과금 컨텐츠에 대한 내용을 들었을때는 옛날 리니지를 하던 아재들이 추억에 일부 사람들만 하고

초반에만 반짝하고 소수의 게임으로 전락할꺼라고 생각했다. 사실 지금도 리니지m을 한다고 하면 이미 조롱거리 대상이다.

그런데 웃긴건 게임 출시 때부터 매출 1위를 이어가고 있다.

외부에서 보는 입장으로는 대체 왜 이 게임을 돈지랄을 해가면 계속하고 있는지 이해가 안됨.

지들끼리 돈 쓰는건 내 알바가 아닌데 저 지랄을 해놔도 매출 1위를 찍는 상황이

지금의 게임시장에 영향을 미칠걸 생각하면 괜히 열이 받음

 

어렸을 때 말섬에서 셸로브에 쫒겨다니며, +6 일본도만 들어도 즐거웠던 그 시절엔 정말 갓겜이였는데...

이젠 그냥 망해버렸으면 하고 고사를 지내고 있다.

리니지m 유저들도 빨리 정신차리고 NC발놈들의 손아귀에서 벗어나야 할텐데...

댓글 3

미기히다리 ∙9달 전

아니 이걸 하는 이유가모야 도대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나오자마자 처음에 이걸 햇던 나를 이해못하는 중인데 아직도 하는 인간들은 도대체 ㅋㅋ

Hopedope ∙9달 전

이녀석들 또 미친짓을?

Lowblow ∙9달 전

아 ㅅㅂ 아이템컬렉션은 진짜 생각도 못했다 ㅅㅂ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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